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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논리 모델링

[논리모델링연습] DA 공모대회 2017년 학생부 대상작 ERD 분석

by 연습장이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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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작은 매번 볼 때마다 예술적인 가치를 지닌 박물관 안에 들어온 느낌이 든다. 시야가 달라지고 견문이 트여지는 기분이 든다.

 

  아래 그림은 손으로 이해해보려 한 과정의 결과이다.

ERD 분석

  • 엔터티 정의
    • 필자는 관계자 엔터티로 정의한 것을 여기서는 사원 엔터티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근무이력으로 어디서 근무했는지를 관리하였다. 사원근태를 어느 엔터티에서 이어서 그릴 것인가에 대해 필자는 위 그림을 기준으로는 근무이력에서 사원근태를 연이어 그렸다. 어디서 언제 근무했는지를 통해 관리하고 싶었다. 위 그림은 사원 엔터티에서 사원근태를 연이어 그렸다. 좀 의아하긴 하다. 이렇게 되면 사원의 과거 이력(근무든 근태든)을 볼 때 조인이 번거롭게 걸리지 않을까 싶다.
    • 사원에서 서브타입으로 지점장과 직원을 관리를 하는데 굳이 여기서 관리할 필요가 있나 싶다. 근무이력에서 관리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이렇게 되면 재계약(재입사) 시에는 어떻게 될 것인가. 승진하면 어떻게 될 것인가? 실체 엔터티와 개념 엔터티를 제대로 구분하지 않으면 음... 
    • 결제수단을 엔터티로 따로 분류하지 않고 결제 엔터티에 묶어버린 것도(반정규화) 좀 의외다. 결제수단은 앞으로도 계속 많아질텐데 다대다로 푸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다.
    • 결제 엔터티에서 상세결제로 엔터티를 한번 더 빼지 않은 것도 아쉽다. 저렇게 되면 같은 결제 내에서 여러 사람이 분할결제를 하는 로직이 좀 지저분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 속성 정의
    • 게시글답변엔터티의 재귀관계 상속이 좀 이해하기에 이상하게 정의되어 있다.
  • 관계 정의
    • 할인혜택 관련해서 할인코드 엔터티가 부모인 이유는 뭘까. 직관적으로 볼때에는 할인 제휴사, 할인이벤트가 키엔터티로 가는게 맞을거 같은데 여기서는 액션엔터티로 빠졌다. 좀 아쉽다.

총평

  그럼에도 대상작은 배울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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