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관련

[후기]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

by 연습장이 2023. 2. 24.
728x90
반응형

 김원영 저자의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을 읽었다. 표지는 아래와 같다.

독서 기간은 아래와 같다.

  • 2023-02-04 ~ 2023-02-24

  여기서 실격당한 자들은 누구일까 궁금해 하면서 읽었다. 답은 장애인이였다. 장애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책이었다. 저자 또한 장애인이었다. 표지를 보면 휠체어가 하나 보인다. 저자의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장애인의 삶에 대해 법적인 사례를 든 부분이 신선했고 소설 내용으로도 다룬 것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읽는 내내 들었던 생각은, '그래서 이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은 뭘까'로 요약할 수 있다. 물론 저자가 중간 중간 '난 이렇게 생각해'라 얘기한 부분들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내겐 '~하지 않을까?', '~러한 내용이 있다' 와 같이 화제를 던진다던가, 의문을 표현한다던가, 사실을 열거하는 부분이 대부분이었다. 이 것만으로도 저자의 주장을 대변할 수 있지 않느냐고 얘기할 수 있겠지만, 강한 한방이라던가 거대한 하나의 줄기를 느끼지 못해 아쉬웠다.

 

  그래도 막연히 장애인을 보호해야 한다, 존중해야 한다, 그들의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던가 하는 빤한 내용이 아니여서 좋았다.

728x90
반응형